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몸과 마음

눈 색깔로 알 수 있는 건강 위험 요인들

반응형
눈 색깔이 우리 건강에 어떤 정보를 줄 수 있을까요? 파란 눈과 갈색 눈의 건강 위험, 특정 암과 눈 색깔의 관계 등 눈 색깔에 숨겨진 건강 정보를 알아봅니다.

다양한 눈 색깔(파란색, 갈색, 녹색, 헤이즐)을 가진 사람들이 카메라를 응시하는 모습. 각기 다른 눈 색이 강조


눈 색깔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을까?

시인들은 흔히 눈을 '영혼의 창'이라 칭하지만, 과학자들은 눈이 건강을 알려주는 '창'이 될 수 있는지에 더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사실, 안과 의사들은 이미 눈의 망막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의 색깔, 즉 홍채 부분만으로도 건강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눈 색깔만으로는 100% 정확하게 건강 상태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한 눈 색깔이 특정 건강 위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한 연구에 따르면 파란색이나 옅은 색의 눈과 녹색, 헤이즐 등 중간 색의 눈을 가진 사람들은 기저 세포암 및 편평 세포암과 같은 피부암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눈 색깔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1. 파란 눈: 빛에 민감한 눈

파란 눈을 가진 사람들은 빛에 더 민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 자동차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파란 눈을 가진 사람들은 '내부 산란광' 현상으로 인해 빛이 눈에 들어오면서 산란되고 대비가 줄어들며, 더 높은 눈부심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안과 학회의 우시워마 아부고 박사는 “파란 눈은 홍채의 앞부분에 멜라닌 색소가 적어 빛이 산란되고 더 많은 긴 파장의 빛을 흡수하게 됩니다. 이는 파란 눈이 더 빛에 민감해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파란 눈을 가진 사람들은 빛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강한 빛 아래에서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2. 옅은 색 눈: 특정 암 위험 증가

옅은 색의 눈은 특정 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파란색, 녹색 또는 헤이즐 눈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색 눈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안구 중간층(포도막)에 발생하는 포도막 흑색종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이 암은 매년 미국 성인 100만 명당 약 5~6명에게 발생하는 드문 암입니다.

 

이와 더불어, 밝은 피부와 옅은 색 눈을 가진 사람들, 또는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BAP1)를 가진 사람들은 이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피부암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일광 노출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피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갈색 눈: 눈 건강 위험이 적은 편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갈색 눈은 비교적 특별한 건강 위험과 연관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2000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갈색 눈을 가진 사람들이 백내장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최근 연구에서 이러한 연관성을 입증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외출 시 자외선을 100% 차단하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금연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눈 색깔 외에도 주의해야 할 눈의 징후들

눈 색깔 외에도, 눈의 색이나 상태가 변하는 경우에는 건강 상태에 대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흰자의 붉어짐: 눈의 흰자(공막)가 붉어진다면 결막염이나 다른 염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막염은 자가면역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안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흰자의 황색 변색: 성인의 경우 눈이 노란색으로 변색되는 황달은 심각한 간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 탁해진 홍채와 동공: 백내장이 발달할 경우, 동공이나 홍채가 탁하게 변할 수 있으며, 이는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각막 주변의 흰색 고리: 각막에 회색이나 흰색 고리가 생긴다면 이는 지방 이상이나 죽상 동맥경화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5. 모든 눈 색깔을 위한 예방 관리

모든 눈 색깔에 해당하는 공통적인 건강 관리 방법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 상태를 점검하고,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아부고 박사는 "눈 색깔은 특정 질환의 진단 지표가 될 수 있지만, 건강 예측 도구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합니다.


핵심 요약 (Key Takeaway)

  • 눈 색깔은 건강 상태와 일부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건강 예측 도구로는 제한적입니다.
  • 파란 눈은 빛에 민감하며, 옅은 색 눈은 특정 암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 모든 눈 색깔에 해당하는 공통적인 예방 조치로는 자외선 차단, 규칙적인 안과 검진, 그리고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가 있습니다.

파란 눈을 가진 사람이 햇빛 아래에서 눈을 가늘게 뜨고 있는 모습.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하려는 손짓을 하고 있으며, 눈부심에 대한 민감성을 강조한 장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