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에 따르면, 정신적으로 자극을 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도 인지 저하와 치매를 겪을 가능성이 적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뇌를 자극하는 직업과 활동이 인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세요.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여러 가지 질병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알츠하이머는 가장 두려운 병 중 하나입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가 증가하면서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의 수는 5년마다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65세 여성의 경우,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1/5입니다.
하지만 미국 CDC에 따르면, 전체 치매 사례의 40%는 예방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수백 개의 연구가 진행 중이며, 그 중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변화시킬 수 있는 습관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부 새로운 약물은 초기 인지 저하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러 예방법 중에 정신적으로 자극을 주는 일이 나이가 들어도 뇌를 샤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뇌를 자극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도 인지 저하와 치매를 겪을 가능성이 적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정신적으로 자극적인 일이 뇌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일들이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정신적으로 자극적인 일의 이점
인지 참여와 뇌 건강
정신적으로 자극적인 일은 뇌의 여러 영역을 활성화하여 신경 연결을 강화하고 새로운 신경 경로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문제 해결, 분석적 사고, 창의적 작업 등은 뇌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인지 저하를 늦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지적으로 도전적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인지 저하와 치매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문제 해결, 계획 수립,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직업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
한 연구에서는 7,000명 이상의 성인(69세에서 104세 사이)을 대상으로 인지적으로 도전적인 직업이 인지 저하와 치매 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 인지적으로 자극을 받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70세 이후에 경미한 인지 저하와 치매의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 저자인 노르웨이 공중 보건 연구소의 비욘 H. 스트랜드 박사는 "이 연구는 인지적으로 자극을 주는 작업이 인지 예비력을 높이고 인지 저하의 시작을 지연시키는 잠재력을 강조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뇌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나이가 들어서도 인지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업적 자극과 인지 능력 측정
루틴 작업 강도 지수
연구팀은 305개의 독특한 직업 데이터를 분석하여, 참가자가 30세에서 65세 사이에 각 직업에서 경험한 인지 요구 정도를 평가했습니다. 이 평가는 루틴 작업 강도 지수(RTI)를 사용하여 이루어졌습니다. RTI는 직업이 루틴 매뉴얼 작업과 루틴 인지 작업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 비정형 비루틴 인지 작업과 대인관계 작업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네 가지 척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연구 결과
연구팀은 참가자가 50세 미만일 때와 50세 이상일 때 각각 한 번 이상 직업의 인지 요구를 측정했습니다. 70세 이후에는 참가자들이 기억력 및 사고력 테스트를 완료하여 경미한 인지 저하 여부를 평가했습니다.
RTI 지수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루틴 작업이 높은 수준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나중에 경미한 인지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74% 더 높았고, 치매 위험이 37% 더 높았습니다. RTI 지수가 낮은 직업군에서는 42%가 경미한 인지 저하로 진단되었으며, RTI 지수가 높은 직업군에서는 27%가 진단되었습니다.
루틴 작업과 비루틴 작업 이해하기
루틴 매뉴얼 작업과 인지 작업
루틴 매뉴얼 작업은 속도, 장비 제어 및 반복적인 동작을 요구하며, 이는 주로 공장 작업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루틴 인지 작업은 반복적인 작업의 정확성과 정밀성을 요구하며, 이는 주로 부기 및 문서 정리에 해당합니다.
가장 인지 요구가 낮은 직업군에는 우편 배달원과 청소부가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하우스키퍼, 도로 작업자, 위생 작업자, 배송 서비스 직원 등이 포함됩니다.
비루틴 분석 작업과 대인 관계 작업
비정형 분석 작업은 정보 분석, 창의적 사고, 다른 사람에게 정보 해석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비정형 대인 관계 작업은 개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다른 사람을 동기 부여하고 코칭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가장 인지 요구가 높은 직업군에는 교사가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공공 관계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전기 기술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계공, 금융 분석가, 변호사, 의사 등이 있습니다.
직장 외에서 뇌를 자극하는 방법
직장 밖에서의 인지 활동
모든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뇌를 자극하는 직업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하라 박사는 새로운 수업을 듣거나, 책을 읽거나,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악기를 배우는 등의 인지력을 키우는 활동에 참여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직장에서 받을 수 없는 인지 자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접근의 중요성
핀니 박사는 또한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다른 요소들, 예를 들어 신체 운동, 식단, 사회 활동에 초점을 맞출 것을 조언합니다. "우리의 결과는 평생 학습과 인지 자극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라고 스트랜드는 말합니다. "무엇이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절대 늦지 않았고, 시간 낭비가 아닙니다. 나중에 인지 예비력을 강화하는 모든 인지 요구 활동은 중요합니다."
결론
정신적으로 자극을 주는 일은 인지 건강을 유지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를 자극하는 직업과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지 저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지속적인 학습과 창의적인 취미를 포함시키면 뇌 건강을 더욱 지원할 수 있습니다. 뇌를 자극하고 인지력을 보호하기 위해 지금 시작하는 것이 늦지 않습니다.
요약
- 정신적으로 자극을 주는 일은 인지 저하와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력을 요구하는 직업이 특히 유익합니다.
- 직장 외에도 지속적인 학습과 창의적인 취미 활동이 뇌 건강에 기여합니다.
- 일상 생활에 뇌를 자극하는 활동을 포함시키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치매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예방 3] 치매 예방을 위한 8가지 방법: 두뇌 건강 유지하기 (29) | 2024.08.04 |
---|---|
[치매 예방 2]혈압을 낮추어 뇌 건강을 지키세요: 알츠하이머와 치매 예방 방법 (33) | 2024.08.03 |
[노화] 복부 및 팔 지방이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 위험 증가와 연관 – 예방 및 관리 방법 (28) | 2024.08.02 |
[장수] 불안감을 가진 노인, 치매 위험 높아질 수 있다 (28) | 2024.08.01 |
[피서] 연일 무더위, '심장' 조심하세요… 혈전 위험 낮추는 방법 (20) | 2024.08.01 |